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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이블 IPTV 자율경쟁] 유료방송합산규제 일몰 폐지 (일8년 6월 27일 )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10:02

    [케이블 IPTV자체 경쟁]의 유료 방송을 합산 규제 일몰 완료 하나 8년 6월 27일, 안녕하세요.케이블 광고 전문가, 티브로드의 윤·지민 과장입니다.오늘은 최근의 뜨거운 이슈에 유료 방송 합산 규제가 하나 8년 6월 27일자에서 일몰제 폐지가 됐다는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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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료 방송 합산 규제는 방송 법 제8조 등에 의해서 IPTV회사(통신사 SK텔레콤, KT, LG유 플러스)케이블 TV(CJ헬로, 티브로드, 딜 라이브, 현대 HCN등 SO)위성 방송(KT스카이 라이프)등을 합한 특정의 유료 방송 사업자의 가입자가 전체 유료 방송 가입자 수의 3분의 1, 즉 전체의 33.3%를 넘어서지 못하도록 한 규제입니다.이런 제도를 만들게 된 이유는 국내 대중견 그룹이 특정의 유료 방송 시장을 독점을 막겠다며 시행 초기 3년간 시장 보호를 명분으로 시행한 제도입니다.물론 이것 때문에 계속 위성방송사의 스카이라이프 가입자와 KT 올레TV IPTV 등을 묶어 버리니까 KT 입장에서는 이상할 것 같아요...서로 운영하는 시스템 위성 안테나와 인터넷 기반 IPTV인데 왜 합산해서 규제에 걸려 시장 발전도 저해된다는 주장이죠. 위성방송은 힘들다는 입장입니다.그러나 3년이 지난 지금 충분한 유료 방송 시장이 안정화되고 시장 환경이 바뀌어 자율 경쟁을 유도하고 유료 방송 시장 환경의 개선이 없으면 안 된다는 소리 가 계속 나쁘지 않고 오고 있습니다....물론, 3년 동안 한 시적으로 시행하는 이 제도는 하나 몰 되어 폐지되고 현재는 시장 간 자율 경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즉, KT는 스카이라이프는 개별 회사에서 단독 가입자로서 영업을 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KT올레TV는 IPTV 방송이기 때문에 단독 가입자로서 각각 다른 개별 유료 방송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자유로운 경쟁을 할 수 있는 시장으로 변화한 것입니다.하지만 유료방송 사업자마다 상황이 조금씩 다른 상황입니다.간단하게 정리하고 얘기하자면...


    3년간 합산 규제 대상으로 첫 등 대기업 KT만 시장에서 다른 사업자의 공격 가운데 광고도 못하고 가입자 유치도 제대로 하지도 못하고..점유율에 걸려서 아무것도 시행도 못 했다. 외국의 거대한 방송 통신 환경이 변천하고 외국계 자본 넷플릭스 등이 국내에 유입되지만 외국의 방송 환경에 대응하지 않을래? 국내에서만 보지 마라.미디어 방송 환경에 자율권을 주고 자율 경쟁을 원하는 입장입니다.최신 5G기술 투자에 상당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슴니다.


    KT의 독주와 시장성을 막으려면 합산규제를 해줘야 하는데.SK브로드 밴드, LG유 플러스가 케이블 방송사(CJ, 딜 라이브, 티브로드, 현대 HCN)을 잉눅면 곧바로 시장 2위를 점유하지만, 양날의 칼 그이츄이이다.둘 다 특정한 입장을 요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CJ헬로는 현재 CJENM(CJ오쇼핑+CJ E&M)이 소유하고 있어 CJ헬로의 매각 입장이 있습니다.  매각 가능한 입장입니다.뉴스와 기타 보도자료에서도 계속해서 흘러나옵니다.SK나 LG, 바로 이 CJ헬로를 잉오느묘은고쯔에 1등 대기업 KT와 바로 경쟁할 수 있는 시장 2위로 바로 가면 밝아집니다.인수대상시 가장 매력적인 회사입니다.


    딜라이브(옛 씨앤암) 귀추는 계속 MBK파트더네스에서 매각 의사를 타진하고 지속적으로 구매해 줄 회사를 찾고 있습니다.하지만 요구가격이 비싸서 몇년동안 팔리지 않고 표류하고 있습니다.


    티브로드 입장은 제가... 재직하고 있는 회사라.. 별도의 코멘트는 없습니다.이러한 시장규제에 특히 해외자본이 빠른 시기에 국내에 유입되어 다시 한 번 시장이 급격히 위기가 오면 지상파 사업자(MBC, SBS, KBS) 그리고 통신방송 사업자마다 현재 매우 위협받을 수 있다고 예측합니다.


    넷플릭스 유럽시장 장악 소식입니다.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 반대 소식이다.


    넷플릭스 - 한국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넷플릭스의 한국 미디어 방송 환경 진출에 관한 소견입니다.이처럼 콘텐츠 업체 진출이 방송 환경을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데 국내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외국 자본이 플랫폼 시장에 진출하면 어떻게 될까요?하지만 현재 유료방송 합산 규제와 관련해서도 일부 국회의원이 연장안 발의를 한 상태입니다.물론 이 부분도 의원에 따라 소견이 다른 상태입니다.  2년만 연장하고..KT처럼 1위 독주를 막이 한미 33%로 유지하려는 것처럼 스토리입니다.물론 KT 입장에선 보통 손놓고 있지는 않겠지만 미래를 보는 산업적 시각.  그래서 실속과 명분을 다 챙길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어쨌든 이 부분에서 통신사는 그냥 넘어갈 수 없을 것 같아요.국민의 선택권, 시장의 자유 경쟁을 통한 가격 인하 등 명분은 있거든요.또 케이블 TV 협회와의 관계도 중요하구요.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시장 환경에 관한 대응 정책은, 확실히 국회 뿐만이 아니라, 학계의 소견을 잘 고찰해야 합니다.또 방송사업자의 소견을 잘 듣고 틀리면 한순간에 국내 방송환경이 역행하지 않도록 고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이상 국내 유료방송 합산 규제 법안이 일몰된 뉴스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다음 번에는 향후 일어날 미디어 환경의 변화 및 방송 사업자별 광고 전략은 어떠한지에 대한 포스팅으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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